UAE의 골프장
뭐시라? 사막에 골프장이 있다고?
오늘 포스팅은 제가 좋아하는 스포츠이자 대한민국에서 한때 붐이었던 골프에 대해 적어보려 합니다.
그럼 바로 레츠 고고씽~
사막에 골프장이 웬말이냐? 하실 겁니다. 하지만 그건 UAE에 대해 너무 모르셔서 하시는 말씀!
UAE 전역 골프장이 무려 38곳이나 있다는 걸 알고 계셨나요! 그 중에서 제가 뽑은 9선을 여러분에게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아부다비 13곳, 두바이 19곳 그외 6곳)
먼저 UAE 골프장의 특징부터 알아볼까요?
내 버기는 내가 끌고 다닌다! (feat. 캐디 없음)
사진의 2인용 버기(카트)를 직접 몰고다니시며 플레이어들이 매번 본인의 클럽도 챙겨 다니고 팀들과 조율하셔서 빠른 진행을 하셔야 해요. 사람들에 따라 호불호가 갈린다고 하는데 저는 캐디 없이하는 플레이가 조금 더 맞는거 같더라구요~
아니면 마샬 (골프장 관리 직원)이 버기끌고 와서 계속 압박을 주거나, 최악의 경우 뒷팀에서 공 날라 오는데 이게 기분이 되게 상하더라구요..ㅠㅠ 어쩔 수 없이 저희도 앞팀을 어느정도 압박해야 오는 상황이 오니.. 주의하셔서 즐거운 골프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
그늘의 집따윈 없다! (feat. 그늘의 집이 뭐예요?)
우리나라는 9홀즈음에 "그늘의 집"이라고 잠시 머리도 식히고 허기도 해결하는 곳이 있잖아요? UAE는 아쉽게도 그런 장소가 "없습니다". 단 카페테리아 정도는 있는데, 정말 잠깐 음료나 샌드위치 정도 "구매"하는 곳이며 바로 카트로 돌아와서 경기를 속행하면서 드셔야 해요. 아니면 뒷 팀에서 말도 없이 지나가는데, 이건 한번 정도 융통성있게 넘어가는 좋은 케이스일 뿐이고, 성격나쁜 그룹을 만나면 골치아파 질 수 있답니다.
또 골프장 입장에선 그날 전체 일정 운영에 무리가 빚어지게 되기에 우리나라 식으로 진행하시면 아니되옵니다~
골프치는 시즌이 따로 있다?
사실 우리나라 분들이 계절 따지는 거 보셨나요? ㅎㅎ 한겨울 잔디가 눈에 덮여도 골프를 치는 민족이니깐요 ㅎㅎ 반대로 여기 UAE에선 한여름에 골프를 치러 오신답니다! Respect!
대신 열사병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겠죠. 꽁꽁 얼린 아이스팩도 몇 홀 지나면 녹아버리는 날씨입니다. 여기선 평지코스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직사광선을 바로 받아요.
연로하신 분들은 가급적 하기 (여름시즌)은 피하시길 권장 드리거나 야간 플레이가 가능한 곳에서 상대적으로 덜 더운때 라운딩을 하시죠 (어쨌거나 라운딩을 나가십니다 ㅎㅎ)
참고로 연중 1월이 평균24도 사이로 가장 베스트 오브 베스트 시즌이예요. 잔디도 푸릇 푸릇하고 바람도 선선한게 골프치기 딱 좋은 날씨죠. 11월~2월까지 베스트 시즌인데요 20~25도로 골프치기 최적이죠. 반대로 그 이외에 시즌은 30~48도 까지 날씨가 극단적으로 더워진다는 점~ 꼭 꼭 참고해 주세요~
UAE는 어떤 잔디를 쓰나요?
UAE에서는 Bermudagrass 와 Paspalum 를 주로 사용 합니다.
Bermuda Grass
높은 내구성과 내열성을 가지고 있어 트래픽과 열에 잘 견딜 수 있는 특성이 있어요. 엄청난 성장 속도와 번식력을 갖고 있어서 UAE의 환경에 적합한 잔디 종임엔 분명합니다.
Paspalum Grass
염분과 해양 환경에 대한 내성을 가지는 잔디로, 바다 근처나 담수화된 물 공급 시스템 등의 지역에서 많이 사용되는 점에서 마찬가지로 UAE 골프장에 적합한 잔디이죠.
두 잔디는 일명 조선자디와 다르게 짧고 뻗뻗하여 그린스피드도 빠르고 아무래도미세한 컨트롤이 요하겠죠? "나 한국에선 쫌 친다아이가~"하시는 분들도 여기서 백돌이 되서 돌아가신 분들도 있어요~ ㅎㅎ
자, 이제 코스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1. Yas Links (야스 링크스)
Yas Island 서부 해안에 위치한 Yas Links는 아부다비에 있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골프 코스입니다.
카일 필립스가 디자인한 이 코스는 7,414야드에 걸쳐 있으며 멋진 해안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18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곳은 골퍼들 사이에서 벙커, 그리고 수상 장애물과 난해한 언듈레이션으로 어려운 골프장으로 유명하답니다.그럼에도 도전을 좋아하시고 실력을 겸비한 골퍼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목적지이기도 하죠~
골프코스 외, 클럽하우스에는 프로샵, 스포츠 바 및 고급 레스토랑이 있습니다. 기념품도 사시고 근사한 저녁 식사로 하루를 완성해 보세요~
아참, 이 코스는 Golf Digest USA에 의해 세계 최고의 25개 코스 중 하나로 선정되었으며, Golf Magazine USA에 의해 세계에서 가장 좋은 10개의 새로운 국제 코스 중 하나로 선정되었답니다.
2. Saadiyat Beach Golf Club
(사디야트 비치 골프 클럽)
이 골프 코스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디자인되었으며, 관련해 여러 상을 수상한 이력이 있다고 해요. 참고로 아부다비가 환경에 남다른 애착이 있는 도시이기도 하거든요~ 여하튼 이 골프장에선 다른 곳에서 느끼지 못한 자연환경을 만끽하시면서 라운딩을 즐길 수 있다는게 포인트!
Saadiyat Beach Golf Club은 총 7806 야드로 체력안배가 필요한 골프 코스입니다. 준비 단디 하시고 오셔야해요~ 당연히 연습을 위한 드라이빙 레인지, 퍼팅 그린 및 chipping 영역을 포함한 다양한 시설이 갖추어져 있으니 그린 스피드등 확인하시면 충분히 스코어 욕심도 내볼만 하실거예요 ㅎ
골퍼들이 라운드 후 식사나 음료를 즐길 수 있는 고급 레스토랑과 바가 있습니다. 클럽에는 골퍼들이 휴식을 취하고 이완할 수 있는 고급 록커룸과 스파도 있습니다.
3. Emirates Golf Club – The Majlis Course
(에미레이트 골프 클럽 - 마지리스 코스)
Emirates Golf Club – The Majlis Course 는 두바이 최고의 골프 코스 중 하나로, 도심의 마천루를 마주하며 European Tour 의 결승전이 치뤄지는 UAE의 대표격 골프코스 입니다.
이곳은 로리 멕킬로이 선수가 2024년 DP World Tour European Championship에서 우승컵을 거머쥔 곳 입니다. PGA 선수들이 매년 이곳에서 Final 을 장식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곳에서 라운딩을 한다면? ㅎ 단, 시즌기간 동안엔 이곳은 일발인 참가를 불허한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코스 레이아웃은 어렵기로 유명하며, 특히 7, 8, 9번홀의 작고 언듈레이션이 심해서 스코어를 많이 까먹는 홀 이랍니다. 코스는 높은 사막 모래 언덕으로 둘러싸여 있는게 특징이며, 워터 하자드가 많으니 공 많이 챙겨가세요~ (물론 저한테 하는 소리입니다 ㅎ)
뛰어난 골프 시설 외에도 마지리스 코스는 드라이빙 레인지, 퍼팅 그린, 단거리 연습장 등 월드 클래스 클럽하우스를 자랑합니다. 진정한 골퍼라면 한번쯤 와보고 싶은 곳일 거예요~
4.The Els Club (엘스 클럽)
두바이의 엘스 클럽은 에니 엘스란 골프코스 건축가가 디자인한 프리미어 골프 코스이며 2008년 개장되었습니다.
18홀 챔피언쉽 코스는 총 7,538야드 측정하며 넓고 울퉁불퉁한 페어웨이와 전략적으로 배치된 벙커를 특징으로 하여 모든 실력 수준의 골퍼들이 도전해 볼만한 경험을 제공하는 그런 코스랍니다.
주요 코스 외에도 두바이의 엘스 클럽에는 9홀 파 3 코스, 드라이빙 레인지 및 단거리 연습장도 있습니다. 프로 샵에서 엘스 기념품도 장만하시고, 레스토랑도 있으니 라운딩 후 허기진 배도 든든히 체워보시는건 어떨까요?
5.Address Montgomerie (어드레스 몽고메리)
Address Montgomerie는 두바이에서 가장 고급스러운 주거 단지 중 하나 인 더 애드레스에 위치한 세계적인 골프 코스로 유명합니다. 이 코스는 프로 골퍼이자 코스 디자이너인 콜린 고메리가 2002년에 디자인하였답니다.
이 코스의 특징으로 81개의 벙커, 곳곳에 있는 호수로된 하자드, 언듈레이션이 심한 그린으로 만들어져 골프에 재미를 더하기 충분하죠. 시그니처 홀은 아랍에미리트 모양으로 만들어진 13번 홀인데요, 파 3 홀로서360도 티잉 영역을 가지고 있는게 특징입니다.
골프 코스 외에도 애드레스 몬트고메리에는 Montis 레스토랑을 비롯한 4 개의 레스토랑과 라운지가 있는 5성급 클럽하우스가 있습니다.
6. Dubai Creek Golf & Yacht Club
(두바이 크릭 골프 & 요트 클럽)
두바이 크릭 골프 & 요트 클럽은 골프 world magazine에 따르면 UAE에서 반드시 플레이해야 할 골프 코스 중 하나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클럽 전체 길이가 7009야드로 그렇게 긴 코스는 아니지만 코스 중간중간에 배치된 인공 호수와 야자수로 스킬이 요구 되는 특징이 있죠. 특히 17번과 18번홀은 바로 앞과 옆이 뻥 뚤린 물이라서 심리적 압박이 심할 수 도 있습니다.
또 floodlit (야간 조명)이 설치되어 있어 더운 여름엔 아무래도 골퍼이 좋아하지요~ 두바이 크릭 골프 & 요트 클럽은 모든 레벨의 플레이어에게 골프 레슨을 제공하는 최고의 PGA 전문가 팀에 의해 운영되어 기초부터 탄탄히 배울 수 있는 곳이랍니다! (참고로 저도 여기서 골프를 접했다는 ㅎㅎTMI )
프로 샵, 체육시설 및 골퍼들이 라운드 후 맛있는 식사를 즐길 수 있는 6 개의 레스토랑을 포함하여 다양한 시설까지 겸비한 곳이랍니다~
7.Jumeirah Golf Estates – Fire Course
(주메이라 골프 - 파이어 코스)
주메이라 골프 - 파이어 코스는 언듈레이션이 심한 페어웨이와 빠른 그린스피드로 유명합니다. 벙커 페어웨이를 따라 전략적으로 배치되어 있어 어지간히 잘 피하지 않은 이상 해어나올 수 없답니다 ㅎㅎ
또 다른 고려해야 할 측면은 코스의 "고도"입니다. 파이어 코스에는 샷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고도 변화가 있는 홀이 곳곳에 있습니다. 이러한 변수에 유의하시어 기억에 남는 라운딩을 만들어 보세요 ^^
8.Al Zorah Golf Club
(알 조라 골프 클럽)
알 조라 골프 클럽은 골퍼들뿐만 아니라 자연 애호가들에게도 멋진 투어 스팟이기도 합니다. 플라밍고를 비롯한 다양한 지역 새들의 서식지이며, 수로와 호수를 둘러싸고 있어 다양한 해양 생물들의 오아시스이기도 해요~
프로 샵은 최고의 브랜드에서 최신 골프 장비와 기념품들 구매가 가능하세요. 레스토랑에선 유럽-아랍 음식을 맛보실 수 있으며 아름다운 코스도 조망하면서 멋진 기념 사진도 많이 남겨보세요~
9.Dubai Hills Golf Club
(두바이 힐스 골프 클럽)
두바이 힐스 골프 클럽은 우수한 코스 디자인과 탁월한 서비스로 유명합니다. 그리고 이미 그 짧은 역사 동안 여러 상을 수상했습니다. 2018년 월드 골프 어워드에서 "중동 최고의 새로운 골프 코스"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골프 코스 자체 외에도 두바이 힐스 골프 클럽은 방문객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엑티비티 시설을 제공합니다. 클럽하우스에는 고급 스파, 피트니스 센터, 수영장 및 여러 식사 옵션 및 프로샵이 있습니다.
코스 총길이는 7,283로 무난한 길이라 보시면 됩니다. 코스도 크게 어렵지않다보니 부담없이 라운딩 가능하시구요~ 아참, 보시다시피 두바이 골프장 대부분은 사막 한가운데에 지어져서 여름철에 특별히 대비를 잘 하셔야해요.
여기까지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장문의 글 읽으시느라 고생 많으셨죠ㅎ 저도 이번 포스팅을 쓰면서 에너지를 많이 쓴듯 하네요 ㅎ 유용한 정보가 되었길 바라며, 이 글을 통해 중동이란 곳에서 라운딩 한번 해볼까? 하신 분들은 바로 그냥 저희 OV Travelers에게 문의 주세요~ 혹시모르죠 여기서 홀인원 한번 나오실지도?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