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ikh Zayed Grand Mosque

세상에서 가장 화려한 모스크, Skeikh Zayed Grand Mosque

본문 기타 기능


독자여러분, 레이디스 & 젠틀맨 모스크라고 아시나요? 모스크란 이슬람교를 믿는 무슬림들의 기도원 입니다. 당연히 UAE엔 모스크가 많겠죠? 그런데 이 모스크 중에서도 세상에서 가장 화려한 모스크가 아부다비에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이번 포스팅에선 여러분과 함께 아부다비에 있는 Skeikh Zayed Grand Mosque로 랜선 여행을 떠나보고자 합니다~ 렛츠 고고씽~

Sheikh Zayed Grand Mosque 전경

Sheikh Zayed Grand Mosque (그랜드 모스크)는 이슬람의 아름다움, 평화와 포용을 지향하는 건축물로서 모스크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는 명실상부 UAE 최대 모스크 입니다.

Sheikh Zayed Grand Mosque 전경

그랜드 모스크는 1994년부터 2007년까지 건설되었으며, 2007년 12월에 개장되었습니다. 모스크의 규모는 약 290m × 420m(950피트 × 1,380피트)이며 사우디 아라비아 메카의 카아바 방향으로 약 12° 회전되어 있답니다.

UAE 초대 대통령 Sheikh Zayed Bin Sultan Al Nayhan

이 프로젝트는 U.A.E.의 초대 대통령인 Sheikh Zayed Bin Sultan Al Nayhan (셰이크 자이드 빈 술탄 알 나하얀)의 비전에 일환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슬람 세계의 문화 다양성과 건축 및 예술의 역사적 및 현대적 가치를 통합하는 최대의 건축물을 표방하였으나, 사우디의 반대로 중동 최대 크기는 포기하였다고 하네요 ㅠ 그래서 화려함에 올인하였다고 합니다.

이 모스크의 특징 중 하나로 82개의 돔 을 들어볼 수 있습니다. 그 중 가장 큰 돔은 주요 기도 홀의 중앙에 위치해 있습니다. 돔은 순백한 대리석 클래딩, 양파 모양의 '왕관', 그리고 금색 유리 모자이크로 장식된 초승달 모양의 띠를 특징으로 합니다.

모스크의 미나렛은 (뾰족탑) 메멀루크, 오스만, 파티미드 등 다양한 스타일을 융합하였답니다. 각각 높이 약 106m의 4개의 미나렛이 하늘을 향해 솟아있답니다.

그랜드 모스크는 시리아 출신 요세프 압델케라고 하는 시리아 출신 건축가가 설계하였으며 세계 각처의 모스크에서 디자인 영감을 받았다고 합니다.

*1920년대 마리오 로시(Mario Rossi)가 설계한 알렉산드리아의 아부 알-압바스 알-무르시(Mosque of Abu al-Abbas al-Mursi) 모스크, 파키스탄 라호르의 바드샤히 모스크, 그리고 돔 배치와 바닥 도면은 바드샤히 모스크에서 참고하였다고 함.

그랜드 모스크는 40,100 명 이상의 예배자 수용이 가능하며, 메인 홀은 7,000 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메인홀 옆에 각각 1,500 명인 두 개의 작은 기도 홀이 있으며, 그 중 하나는 여성 전용기도 홀이구요~

이 중정은 Sahan(Courtyard)이라고 합니다. 규모는 무려 약 17,000m2 (180,000sq ft)로, UAE 남쪽에서 자라는 꽃과 북쪽에서 자라는 각기 다른 꽃을 자개로 수 놓았으며 세계에서 가장큰 대리석이 사용되었다고 해요!

그리고 이 Sahan 밑에 Sheikh Zayed bin Sultan Al Nayhan (UAE 초대 대통령 1918 - 2004)이 묻혀있다고 합니다.

메인 홀에 입장 하자마자 아마 엄청난 규모의 샹들리에와 카펫에 압도되실 겁니다. 이란 예술가인 알리 칼리키가 디자인한 세계 최대의 카펫은약 1,200~1,300명의 카펫 장인들이 무려 2년에 거쳐 수제작했고 무려 22억개의 매듭으로 연결되어 있답니다. 무게만 35톤이며 주로 뉴질랜드와 이란에서 유래한 양털이 사용되었다고 해요~ 이 정도는 돼야 월드클래스지~

그랜드 모스크에는 독일 뮌헨의 Faustig 회사에서 수입한 7개의 샹들리에가 있으며, 수백만 개의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이 사용되었습니다.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샹들리에로, 지름이 10m(33ft)이고 높이는 15m(49ft)로 무게만 무려 12톤에 달합니다. 그럴 일은 없겠지만 이 비싸고 무거운게 행여 떨어지기라도 하면..ㅎㄷㄷ

아케이드를 따라 놓인 웅덩이들은 밤에 조명을 받아 모스크의 기둥을 반사하며, 낮과는 다른 모스크의 웅장한 모습을 보실 수 있구요~

그랜드 모스크를 지탱하는 96개의 기둥도 마케도니아, 이탈리아 등지에서 공수한 대리석으로 만들어졌으며 자개로 꽃무니 장식되는 등, 곳곳에서 장인 정신을 엿볼 수 있답니다!

Qibla (키블라) 라는 벽에는 전통적인 쿠픽 서체로 하나님(알라)의 99가지 이름(특성 또는 속성)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키블라 벽에는 유기적 디자인의 일부로 통합된 섬세한 광섬유 조명으로 그 화려함을 더해 준답니다!

자 지금까지 그랜드 모스크로 랜선여행을 떠나보셨는데요, 백문이 불여일견! 여행이란 직접 눈에 담고 피부로 느껴야 그게 진정한 여행이지요~ OV Travelers와 함께 품격있는 여정을 떠나보시죠~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