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의상

UAE 의 전통의상


UAE에서 돌아다니다보면 온몸을 덮고 다니는 여성들, 흰가운을 입고다니는 남성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오늘의 포스팅! UAE 전통 복장에 대해 몇자 적어보고자 합니다. 그럼 고고씽~!

모두가 아시다시피 UAE는 이슬람 국가입니다. 또 이슬람교를 따르는 사람들을 무슬림이라고 하죠. 그런데 같은 무슬림이더라도 국가와 문화에 따라 의복의 종류도 조금씩 달라진다는 사실 아시나요?

아랍에미리트의 전통 의복은 에마라티들의 자부심과 전통을 상징입니다. 이 의복은 편안함과 종교적 신념을 고려하여 만들어졌으며, 뜨거운 기후에서도 보호 기능을 제공하죠.

Kandhura (남성 전통의상)

남성은 "Kandhura" (칸두라)라고 하는 흰 의복을 주로 착용합니다. 여름에는 특히 햇빛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 긴 소매의 의상을 선호합니다. 겨울에는 네이비 혹은 베이지 색상의 약간 두터운 소재로된 의복을 착용하는데 디자인은 동일하답니다.

Ghuttra (남성 머리스카프)

머리에 두르는 두건은 "Ghuttra" (구트라)라고 하며 사막의 모래먼지와 뜨거운 햇으로부터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 에마라티들은 보통 흰색을 사용하며, 사우디 등지에선 빨간색 패턴이 들어간 남성용 스카프를 선호하는 듯 합니다.

Iqal (스카프 고정띠)

구트라를 고정시키기 위해 "이칼", 또는 "아갈" 이라 불리는 검은 원형장식구가 사용됩니다. 옛날 배두인 시절에 낙타를 타고 유목생활을 하던 시절엔, 밤에 낙타가 도망가지 못하게 이칼로 텐트에 낙타의 발목을 고정시켰다고 해요~

Bisht (전통 이벤트 복장)

결혼식, 축제, 혹은 왕실과 중요한 이벤트가 있는날, 남성들은 이 비슈트를 칸두라 위에 걸쳐요~ 주로 검은색, 갈색 또는 회색 톤으로 제작되며 베이지나 크림색의 레이스 장식이 돋보이는게 특징입니다. 겨울 의류를 비슈트로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는 특별한 기간에 칸두라 위에 겹쳐 입는 Outer wear이랍니다~

Abaya (여성 전통의상)

이제 여성들은 어떤 의복을 입는지 알아볼까요? 여성들은 "아.바.야"라는 전통 의복을 입습니다. 일반적으로 검은 색상이며 얼굴을 제외한 전신을 덮는것이 특징입니다.

히잡이라 불리는 전통적인 스타일은 두건만 머리에 덮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이후로 아바야를 착용하는 순서가 차도르 → 니캅 → 부르카 순입니다. 이렇게 착장하는 방식은 가족이나 집안의 보수적인 정도를 알려주기도 해요. 예를 들어, UAE 내에는 Sharjah라는 보수적인 지역이 있는데요. 거기에서는 현지 여성들이 니캅 이상으로 착장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렇게 얼굴을 가리는 이유는 본인의 가족 및 남편 외에 자신의 얼굴을 보여줘선 안되는 이슬람 종교법에 기인한 현지문화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런데요 여러분, 현지인들이 신기하답시고 사진을 찍으시려는 관광객들이 꽤 있으신데, 이는 "불.법" 입니다. 간혹 마음 좋은 현지 남자들이 찍어도 된다 허락하긴 하는데, 기본적으로 그러시면 안되구요, 현지 여자를 찍으시면 어마무시한 벌금형입니다 ㅎㄷㄷ

UAE의 구석구석과 디테일을 파악하고 있는 전문 여행사 OV Travelers와 함께 안전하고 알찬 여행 완성해보세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